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금주의 작가

2019.04.15 13:57

괴석화 화훼 : 정학진

조회 수 1353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프로필사진_정학진.jpg

정 학 진 / Chung Hakjin

정학진 2016년 십장생10곡 병 173x430cm 순지,분채.jpg

 

정학진 <십장생10곡병> 173x430cm 순지, 분채, 2016년.

 

정학진 2012년 모란병 10폭 145x578cm 순지,분채.jpg

 

정학진 <모란병 10폭> 145x578cm, 순지, 분채, 2012년

 

정학진 2017년 괴석 화훼도 166.5x212cm 순지,석채.jpg

 

정학진 <괴석 화훼도> 166.5x212cm 순지, 석채, 2017년.

 

정학진 2017년 괴석과꽃-1 50x50cm 순지,석채.jpg

 

정학진 <괴석과꽃-1> 50x50cm 순지, 석채, 2017년.

 

정학진 2017년 괴석과 꽃- 2 50x50cm 순지,석채.jpg

 

정학진 <괴석과 꽃- 2>, 50x50cm, 순지, 석채, 2017년.

 

정학진 2018년 심원의정원 삼베,석채.jpg

 

정학진 <심원의정원> 180x120cm, 삼베, 석채, 2018년.

 

정학진 2018년 금강산만물초승경도 부분 71.5x58.5cm 비단.석채.jpg

 

정학진 <금강산만물초승경도 부분> 71.5x58.5cm 비단, 석채, 2018년.

 

정학진 2013년 일월부상도 122x153cm 순지,분채.jpg

 

정학진 <일월부상도>, 153x61cm 2폭, 순지, 분채, 2013년.

 

정학진 2016년 괴석 모란도 181x96cm 순지,분채.jpg

 

정학진 <괴석모란도> 181x48cm 2폭, 순지, 분채, 2016년.

 

정학진 2016년 괴석 모란도 181x96cm 순지,분채 (2).jpg

 

정학진 <괴석 모란도> 181x48cm 2폭, 순지, 분채, 2016년.

 

정학진 2012년 책가도 102 x120cm 순지,분채.jpg

 

정학진 <책가도>, 120x51cm 2폭, 순지, 분채, 2012년.

 

 

경력

현재

홍익대학교 미술대학(도자기전공)을 졸업

경력

(사)한국미술협회, (사)한국민화협회, 파인회, 도린회, 무형문화재재단 회원

수상

2019년 제1회 갤러리 한옥 불화민화 공모전 대상 수상

2019년 제6회 현대 민화 공모전 최우수상

2016년 제1회 문경새재 아리랑 민화공모전 대상

2013년 제38회 전승공예대전 장려상

전시

2017년 인사아트 스페이스 <괴석, 그리고 꽃> 개인전

2017년 가회박물관 초대전

2018년 핑크갤러리 초대전

그 외 협회전, 회원전, 아트페어등 다수 전시함

 

괴석과 화훼

 

 괴석과 화훼는 동양의 전통적인 삶에 대한 철학과 문화인 음양론(陰陽論)처럼 조화와 균형을 드러내는 소재다.

 나는 한국인의 삶에 전반적으로 흐르는 문화배경에 관심이 많아서 이를 담은 장르들을 계속해서 접해왔다. 도자기나 민화는 대표적으로 나 같은 범인(凡人)들도 쉽게 접할 수 있는 편안한 예술장르들이었다.  그중에서도 그림의 언어에 매료되어 괴석과 화훼를 통해 푸근한 안정감과 자유로움을 만끽하고 있다.

 

 특히 괴석은 서양의 그로테스크(grotesque)와 닮은 것 같으면서도 다르다. 거칠고 투박한 것이지 흉물스럽거나 거북스럽지 않기 때문이다. 화훼들도 서양의 눈이 휘둥그레질 정도의 반짝거리고 화려한 사치스러움과는 다르다. 오히려 우아하면서도 단아한 기품에 가깝다. 거기에 이런 요소 들 조차도 혼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밀고 당기며 주고받는 관계의 조화를 함께 생각한다. 이런 상생(相生)과 상보(相補)의 궁합론(宮合論)은 서양의 직설적이고 단도직입적인 분위기와는 다르며 그렇기 때문에 과함과 부족함을 잘 상정(想定)하려 하지 않는다. 이런 동양적 세계관은 앞으로도 나의 작업에 토양(土壤)이 될 것이며 또한 배경이 될 터이다.

 

 

글.

2019. 3 정학진

 


  1. 화사한 봄처럼 마음을 밝고,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민화

    英佑 유숙희 You Suk Hee 유숙희 <군선도1, 2> 유숙희 <괴석모란도1, 2> 유숙희 <호접도> 유숙희 <호피장막도> 유숙희 <화조도1, 2> 유숙희 <연화도1, 2> 유숙희 <운룡도> 유숙희 <응도1, 2> 유숙희 <화조도(전폭)> 유숙희 <화조도, 목련쌍취도> 유숙희 <화조도1, 2, 3, 4> 유숙희 <일월부상도> 경력 수상 영월조선민화박물관 공모전 특선 외(2009~2011) 현대여성미술협회 민화공모전 특선 외 다수 (2009~2011) 대한민국 전통미술대전 민화부문 대상(2012) 전시 현대 미술 단면전 (2010) 독일괴테문화 초대전 일본 오...
    Date2019.06.28 Reply0 Views1185 file
    Read More
  2. 민화사랑, 나의 꿈 - 김정임 작가

    김 정 임 김정임 <송하맹호도> 112X63cm 김정임 <십장생도> 김정임 <연화화조도> 135X45cm 김정임 <연서(화접도)> 115X46cm, 김정임 <미인도> 137x65cm 김정임 <노안도> 61cmx96cm 김정임 <일월반도도> 55X45cmX2 김정임 <책가도> 133X42cmX2 김정임 <책거리(우)> 60x10cm 김정임 <책거리(좌)> 60x100cm 김정임 <화접도> 135X50cmX2 김정임 <화접도> 70X48cmX2 경력 학력 한양대미술학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자과정수료 디자인 실기교사 자격취득 미술심리수료 현재활동 한국민화협회 서울북부지부장 민선회 ...
    Date2019.05.29 Reply1 Views1412 file
    Read More
  3. 좋아하는 그림을 그리고 같이 나누는 기쁨 - 새아 홍경희

    새아 홍경희 Hong Kyung Hee 홍경희 <가치있는삶> 87*124 홍경희 <변치않는 소망> 144*144 홍경희 <다시날다>, 285*91 홍경희 <연오름(수묵)> 84*35 홍경희 <방하착책가도> 46*40 홍경희 <봄보로봄> 31*98 홍경희 <듬뿍책거리도> 350*94 홍경희 <단책거리도> 240*90 홍경희 <계주> 28*64 홍경희 <빈폴문자도> 74*57 홍경희 <행복모란리쓰> 30*46 경력 학력 경희대학교 졸업, 경희대학교 대학원 미술학석사 경력 현대백화점 본점 궁중민화과정강사 새아궁중민화연구소 대표강사 민화원(Minhwaone) 대표강사 한국미술협...
    Date2019.05.10 Reply0 Views1381 file
    Read More
  4. 좋은 일들이 오색구름처럼 몰려올 희망으로 - 봉화 민봉기

    봉화 민봉기(閔鳳基) Min Bong Ki 민봉기 <스노우보드와 호돌이> 42x62cm 민봉기 <연화도> 47x60cm 민봉기 <우리는 하나> 42x62cm 민봉기 <컬링하는 호랑이> 42x62cm 민봉기 <환희> 60x54cm 민봉기 <고뇌> 60x54cm 민봉기 <까치야 깍꿍> 42x62cm 민봉기 <까치와 복호돌이> 72x100cm 민봉기 <도원결애> 60x54cm 민봉기 <봄소풍> 59x84cm 민봉기 <환희> 60x54cm 경력 광주KBS방송국 고향견문록“사람잇수다”(2019.4.9.)출현 2019 개인전(경인미술관)/(공립)한국민화뮤지엄 초대 개인전 2018 카자스탄 국립 ...
    Date2019.04.30 Reply0 Views1206 file
    Read More
  5. 괴석화 화훼 : 정학진

    정 학 진 / Chung Hakjin 정학진 <십장생10곡병> 173x430cm 순지, 분채, 2016년. 정학진 <모란병 10폭> 145x578cm, 순지, 분채, 2012년 정학진 <괴석 화훼도> 166.5x212cm 순지, 석채, 2017년. 정학진 <괴석과꽃-1> 50x50cm 순지, 석채, 2017년. 정학진 <괴석과 꽃- 2>, 50x50cm, 순지, 석채, 2017년. 정학진 <심원의정원> 180x120cm, 삼베, 석채, 2018년. 정학진 <금강산만물초승경도 부분> 71.5x58.5cm 비단, 석채, 2018년. 정학진 <일월부상도>, 153x61cm 2폭, 순지, 분채, 2013년. 정학진 <괴석모란도> 181x48cm ...
    Date2019.04.15 Reply0 Views1353 file
    Read More
  6. 혜정 노윤숙 : 작가의 잠재력과 작품세계의 찬란한 개화(開花)

    혜정 惠井 노윤숙 Hyaejung Roh Yun Sook 노윤숙 <모란도> 10폭 병풍 127x44.2cmx10 한지에 채색 노윤숙 <문자도> 8폭 병풍 78X33cmX8 삼베에 채색 노윤숙 <연화도> 10폭 병풍 117x39cmx100 한지에 채색 노윤숙 <연화도> 40x44cm 한지에 채색 노윤숙 <화접도> 46x28.5cmx2 한지에 채색 노윤숙 <화접도> 72x105cm 한지에 채색 노윤숙 <화접도> 45.5x51cm 한지에 채색 노윤숙 <화조도> 35x137cmx2 한지에 채색 노윤숙 <화조도(시어머니의 그림과 며느리의 솜씨)> 47x64cm 1,2 삼베에 채색 노윤숙 <동박새> 31.5X31.5cm ...
    Date2019.03.30 Reply1 Views1370 file
    Read More
  7. 혜원 김재춘 : 전통회화로서의 민화적 가치 및 위상 확립에 기여

    혜원 김 재 춘 Hyaewon Kim Jai Choon 김재춘 <일월오봉도> 8폭병풍 440x130cm순지에 먹,봉채,분채,금분 2004. 김재춘 <책거리> 8폭 병풍 280x65cm 순지에 먹,봉채,분채,금분 2009. 김재춘 <호피장막도> 6폭병풍 240x120cm,순지에 먹,봉채,분채 2005. 김재춘 <초대형 책가도>, 6폭 병풍, 각 60x160cm, 순지에 먹, 봉채, 분채, 금분, 2017. 김재춘 <군록도> 8폭 병풍 630x130cm 순지에 먹,분채,금분 2013. 김재춘 <금강산 총석정도> 8폭 병풍 630x130cm, 순지에 먹, 봉채,분채,석채 2011. 김재춘 <금빛 일월오봉도> 14...
    Date2019.03.12 Reply0 Views1424 file
    Read More
  8. 항상 곁에 살아 숨쉬는 그림으로 - 우영숙(Woo Young Sook)

    우 영 숙 (Woo Young Sook) 우영숙 <모란>, 61.0x57.0cm, 순지, 분채, 봉채. 우영숙 <옛이야기> 22x61cmx2, 순지, 분채, 봉채 우영숙 <옛이야기>, 35x57cmx2, 순지, 분채, 봉채 <시집가는 날 2>, 22x39cmx2, 순지, 분채, 봉채 우영숙 <옛이야기> 22x61cmx2 순지, 분채, 봉채 우영숙, <책거리 1>, 28x28x2cm, 순지, 분채, 봉채 우영숙 <책거리 2>, 60x37cm, 옻칠지, 분채, 석채 우영숙 <낙도(樂圖)>, 39x96cmx8, 순지, 분채, 봉채. 우영숙, <꿈 1>, 30x20cmx8, 옻칠지, 분채, 석채. 우영숙 <꿈 2>, 30x20cmx8, 옻칠지,...
    Date2018.11.21 Reply0 Views1053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Next
/ 11